1회 충전 주행거리
고속충전
최고출력
전동시트 또는 파워시트(Power Seat)는 수동이 아니라 자동으로 위치와 기울기를 조절할 수 있는 자동차 시트입니다. 운전석은 앞뒤, 위아래, 시트 기울기, 등받이 기울기 등 총 8방향 조절이 가능하고, 1열 동승석은 총 4방향 조절이 가능합니다.
통풍시트(Ventilated Seat)는 시트에 작은 구멍을 뚫어 공기를 내보냄으로써, 엉덩이와 등 부분에 시원한 바람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자동차 시트입니다. 1열 운전석과 동승석에 통풍시트가 기본 설치되어 있습니다.
열선시트(Heated Seat)는 시트 바닥과 등받이 부분에 열선을 깔아 추운 날씨에 탑승자의 몸을 따뜻하게 데워주는 자동차 시트입니다. 자동차 예열을 하지 않아도, 열선스위치를 누르면, 1분 이내에 바로 따뜻해집니다.
차량 탑승자가 안전벨트를 미착용한 경우,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차량 시트에 점유센서(Occupancy Sensor)를 설치하여 탑승 여부를 판단할 수 있고, 버클센서(Buckle Sensor)를 통해 안전벨트 착용 여부를 인지할 수 있습니다.
차량이 출발하여 15km/h 이상 속도로 주행하면, 차량의 모든 문이 자동으로 잠기는 기능입니다. 오토도어락(Auto Door Lock)이라고 부릅니다. 이 기능이 탑재된 경우, 탑승자가 주행 중에 실수로 차량 도어를 여는 위험한 상황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가 차량의 모든 도어를 한꺼번에 잠금 상태 또는 잠금해제 상태로 변경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차량 주행 중에는 모든 도어가 잠금 상태로 있다가 주차 또는 정차 시에는 모든 도어를 한꺼번에 잠금해제 상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파워윈도우(Power Window)는 스위치 버튼을 눌러 차량 유리창을 위로 올리거나 아래로 내릴 수 있는 장치입니다. 운전석 창문의 경우 만약 창문을 올리는 과정에서 손이나 물건 등 장애물이 있으면 자동으로 감지하여 창문이 아래로 내려갑니다.
운전자가 차량의 모든 윈도우 유리창을 잠금 상태 또는 잠금해제 상태로 변경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중앙에서 운전자가 버튼을 눌러 승객석 창문 스위치를 잠금해제 상태로 전환해야, 승객이 윈도우 유리창을 올리거나 내릴 수 있습니다.
차량의 대시보드 중앙에 위치한 10인치 멀티미디어 디스플레이를 이용해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라디오, 오디오 기능뿐 아니라, 블루투스 전화 걸기, USB 음악감상, 볼륨 조절, 이전 곡, 다음 곡 기능 등을 지원합니다.
운전자의 스마트폰을 자동차와 연결하여 내비게이션(카카오내비, 티맵), 유튜브, 멜론 등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오토 또는 애플 카플레이를 사용할 수 있고, 구글 어시스턴트를 이용해 음성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에어컨(A/C)과 PTC 히터를 사용하여 차량 실내 온도를 18℃에서 32℃까지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총 7단계의 팬 회전속도 조절 기능이 있고, 실내공기순환 기능과 통풍 기능이 있습니다. 앞유리창과 좌우유리창 서리 제거 기능이 있습니다.
스마트키(Smart Key)의 버튼을 눌러, 차량 도어를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키가 방전된 경우 스마트키 안에 들어있는 기계 열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차장에서 스마트키의 “차량 찾기” 버튼을 누르면, 약 15초간 방향지시등이 깜빡이고 경적음이 울립니다.
1회 충전 시 시내주행거리는 303km입니다. 고속도로 주행거리는 252km이고, 복합주행거리는 280km입니다. 최고속도는 인증 기준으로 110km/h이지만, 실제로는 127km까지 달릴 수 있습니다.
“V2L”(브이투엘)은 “Vehicle to Load”의 약자로서, 전기차 배터리에 저장된 전기를 뽑아내서 전자제품에 공급해 주는 기능입니다. 실외 V2L 커넥터를 장착하면, 캠핑, 차박 등 야외활동 시 소형 TV, 소형 냉장고 등 전자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물 적재량이 무려 700kg이나 됩니다. 내연기관 픽업트럭인 렉스턴 스포츠 칸의 화물 적재량이 기본 500kg인 것에 비교하면, 엄청난 성능을 자랑합니다. 건설, 공사, 인테리어, 장보기, 캠핑, 야외활동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세계 최대의 배터리 회사인 중국 CATL이 제조한 리튬인산철 배터리를 사용하였습니다.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는 리튬이온 배터리와 달리, 원리적으로 배터리에 화재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에너지 밀도는 낮지만, 화재 걱정이 없는 안전한 제품입니다.
크루즈 컨트롤(Cruise Control)은 운전자가 가속페달을 밟고 있지 않더라도, 미리 설정한 일정한 속도로 자동 주행하는 장치입니다. 고속도로 등에서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사용하면 매우 편리하고 효율적이며, 운전자의 피로를 덜어줍니다.
에코 모드에서 스포츠 모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평상 시에는 편안한 주행감을 느끼면서 에코 모드로 운전하다가 강한 힘으로 빠르게 주행하고자 할 경우 스포츠 모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단, 배터리 잔량이 50% 이상이어야 함)
크리핑(creeping) 기능이란 기어를 ‘D’(주행)에 맞추고,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에서 모두 발을 떼면, 마치 기어가듯이 느린 속도로 천천히 앞으로 전진하는 기능입니다. 내연기관차의 자동변속기에 익숙한 운전자를 위해 특별히 추가한 기능입니다.
회생제동(回生制動)이란 차량이 언덕길을 내려가거나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운동에너지를 회수하여 전기에너지로 변환하여 배터리에 저장하는 기능입니다. 회생제동 버튼을 눌러 총 3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전동접이식 사이드미러는 차량의 시동을 끄면 자동으로 접히는 사이드미러를 말합니다. 일반적인 화물차에서는 보기 힘든 전동접이식 사이드미러가 기본 설치되어 있어서, 주차 시 좁은 공간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오토홀드(Auto Hold) 기능은 차량이 정지해 있을 때,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아도 자동으로 정지 상태로 유지시켜주는 기능입니다. 도로에 차량 정체가 심할 때, 오토홀드 기능을 사용하면, 편안한 운전이 가능합니다.
후방감지센서는 차량을 주차하거나 후진할 때, 차량의 뒷쪽에 있는 사람이나 장애물을 센서가 자동으로 감지하여, 경고음을 울려 운전자에게 알려줌으로써, 충돌이나 사고를 방지하는 장치입니다.
EPB는 “Electronic Parking Brake”의 약자로서, 수동으로 제어하던 기존의 사이드 브레이크 방식과 달리, ‘P’라고 표시된 버튼을 눌러 자동으로 주차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전자식 브레이크입니다.
AEB는 “Autonomous Emergency Braking”의 약자로서, 주행 중인 차량의 전방에 자동차나 사람 등 장애물이 있어서 충돌이 예상될 때,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는다고 판단하면,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작동하여 충돌을 방지해 주는 안전 장치입니다.
ABS는 “Anti-lock Brake System”의 약자로서, 차량이 급제동하거나 선회할 때, 브레이크가 잠겨서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브레이크를 초당 수십 번 반복적으로 자동으로 작동시켜서 브레이크 잠김을 방지해 주는 장치입니다.
BOS는 “Brake Override System”의 약자로서, 운전자가 가속페달과 브레이크페달을 동시에 밟을 때, 브레이크 신호만을 전달하여 차량을 제동하는 장치입니다. 브레이크 오버라이드 시스템(BOS)은 차량 급발진 사고를 막아주는 안전장치입니다.
EBD는 “Electronic Brake force Distribution”의 약자로서, 승차인원이나 적재하중에 맞춰 앞뒤 바퀴에 적절한 제동력을 자동으로 배분함으로써, 안정된 브레이크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입니다.
VDC는 “Vehicle Dynamic Control”의 약자로서, 급커브길에서 차량의 바퀴 제동이나 모터 출력을 제어하여 차체의 자세를 유지시킴으로써 주행 중인 자동차가 넘어지거나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입니다. ‘ESC’라고도 부릅니다.
HHC는 “Hill Hold Control”의 약자로서, 경사가 심한 언덕길에서 정차 후 출발할 때 약 3초간 브레이크가 자동으로 작동해 차량이 뒤로 밀리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입니다. ‘HSAC’ 또는 ‘HAC’라고도 부릅니다.
TCS는 “Traction Control System”의 약자로서, 눈길 등 미끄러지기 쉬운 도로에서 구동륜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는 ‘슬리퍼 컨트롤 기능‘과 일반 포장도로에서 선회 가속 시 액셀의 과응답으로 인해 코스에서 이탈하는 것을 방지하는 ‘트레이스 컨트롤 기능’을 뜻합니다.
TPMS는 “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의 약자로서, 자동차 타이어에 부착된 전파식별센서(RFID)를 이용해 타이어의 공기압과 온도를 감지한 뒤, 만약 이상이 있을 경우 운전자에게 자동으로 알려주는 장치입니다.
지원사양 | 크루즈 시스템, 전방/후방 레이더, 360도 파노라마 주차 보조 시스템, 알루미늄 합금 휠, 인조 가죽시트, 중앙 컬러 스크린, 블루투스 |
---|---|
안전사양 |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후방 주차 레이더, 차체 안정성 제어(ESP,DSC,VSC), 트랙션 컨트롤(ASR,TCS,TRC), 제동력 분배(EBD,CBC), 브레이크 어시스트(BA, EBA, BAS), 잠금 방지 제동(ABS), LED 주간 주행, 5면 에어백(전방, 전면, 후면, 전ㆍ후방 커튼) |
차량명(한글) | 동펑 리치6 EV |
---|---|
차량명(영문) | Dongfeng Rich 6 EV |
인증차량명(한글) | 젤라 피이백 |
인증차량명(영문) | Zella P200 |
차량유형 | 전기픽업트럭 |
차종 | 화물차 |
구동방식 | 후륜구동 2WD |
도어 | 4도어 |
승차정원 | 5인승 |
최대적재량 | 700kg |
시내주행거리 | 303km |
복합주행거리 | 280km |
고속도로주행거리 | 252km |
배터리 타입 | 리튬 인산철 배터리 |
배터리 용량 | 77.28kWh |
급속충전 | 1시간 |
완속충전 | 12시간 |
전장 | 5,290mm |
---|---|
전폭 | 1,850mm |
전고 | 1,820mm |
축거(휠베이스) | 3,150mm |
윤거전 | 1,570mm |
윤거후 | 1,570mm |
공차중량 | 2,130kg |
차량 총중량 | 3,155kg |
타이어 형식 | 255 / 60R18(S) |
최고속도 | 110km/h |
최대토크 | 435Nm |
최대출력 | 130kW / 2,800rpm |
복합전비 | 3.4km/kWh |
도심주행전비 | 3.7km/kWh |
고속도로전비 | 3.0km/kWh |
전동기 보증기간 | 5년 / 20만km |
축전지 보증기간 | 5년 / 20만k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