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이야기

검색

중국 자동차 회사의 폭발적인 성장

이하나, 2020년 11월 11일

중국의 자동차 산업은 개혁개방 이후 대규모 자동차 내수 형성 및 해외 선진 자동차 기업 유치를 통해 발전해 나갔습니다. 2000년 200만 대에 불과하던 생산은 매년 증가하여 2004년에는 507만 대 2005년에는 571만 대로 세계 생산의 8.7%를 차지할 만큼 규모가 커졌습니다. 2016년 중국 자동차 생산 판매는 2,800만대 수준으로 8년간 세계 1위를 차지할 만큼 자동차 산업에서 두각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주요 지역 자동차 판매 증가율 전망 주요 지역 자동차 판매 증가율 전망 2016~2022년 전망 <자료 : 맥킨지>
중국 시장 자동차 판매량 중국 시장 자동차 판매량 <자료 : 중국자동차공업협회>

창안자동차, 중국 최초의 자동차 회사

리홍장(李鴻章) 리홍장(李鴻章) 1957년 창안자동차에서 탄생한 첫 지프 차량 1957년 창안자동차에서 탄생한 첫 지프 차량
지금부터 중국 자동차 산업의 발전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혹시 중국 최초의 자동차 회사인 창안자동차가 언제 생긴 지 아시나요? 2000년대? 모택동 시기? 아니면 국민당 정부 시절? 답은 놀랍게도 청나라 시대입니다! 중국이 자동차 산업에서 150년이나 되는 역사를 지니고 있다니 놀랍지 않나요? 창안이라는 회사는 청나라의 양무운동을 주도했던 리홍장(李鴻章)이 상하이양포국(上海洋炮局)을 설립한 1862년부터 시작되어 1937년 중일전쟁 때에는 공장을 충칭으로 옮겨서 물자를 생산해나가게 됩니다. 이후 전쟁이 끝나고 한참이 지난 1959년에 창안군의 한 병사가 자동차 제조를 시작하면서 최초의 중국 차량인 창장 46형을 만들었고, 후에 일본 스즈키의 경차를 판매하면서 성장해 나갔습니다.

체리자동차와 인통위에

长安汽车 창안자도차 / 中国一汽 이치자도차 / 北京汽车 베이징자도차 / 上海集团 상하이자도차 / 江淮汽车 장화이자도차 / 东风汽车 동펑자도차 / Brilliance Auto 화천자도차 / CHERY 체리자도차 / 广汽集团 광저우자도차 중국의 국영 자동차 회사 인통위에(尹同跃) 인통위에(尹同跃)
중국은 정부의 승인 없이 자동차를 만들 수 없다는 사실 아시나요? 창안자동차 이후에 만들어진 주요 자동차 회사들 총 12개 중에서 국가에서 만든 자동차 회사는 무려 9개나 됩니다! 중국 내 자동차 회사 중 체리자동차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체리자동차는 인통위에라는 사람이 만들었는데요. 인통위에(尹同跃)는 1983년 허페이공업대학 자동차 엔지니어 학과를 졸업하고 이치자동차에서 12년을 근무하였습니다. 이치폭스바겐 차간주임을 거쳐 이치자동차의 “10대 걸출한 청년”으로 선정되어 이름을 날렸습니다. 1995년 중국 안후이성 우후시 대표단이 이치자동차에 참관하면서 같은 고향 사람인 인통위에를 발견하고 그에게 우후시로 돌아가 자동차 프로젝트를 진행하자고 초청하였습니다. 이를 승낙한 인통위에는 체리 자동차의 경영인을 맡게 되었습니다.

1996년 최초의 자동차 생산을 위해서 체리자동차는 2,500만 달러를 들여 영국 포드로부터 엔진 1대와 생산라인 1개를 도입하여 자동차를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자사 라이선스가 없었기 때문에 자체 판매를 하지 못했습니다. 따라서 1999년에 세아트 톨레도의 자동차 생산을 했으며, 상하이자동차에 지분 20%를 넘기기도 했습니다. 이후 ‘QQ’와 ‘동팡쯔즈’ 차량을 생산하는데, GM대우 마티즈와 GM대우 매그너스의 디자인을 허락 없이 도용해 논란이 있었습니다. 2003년에 GM에서 이들을 고발했으나, 회사의 주주가 변경되면서 라이선스를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우여곡절 끝에 2006년 3월 28일에 누적 50만대의 차량을 생산해냈고 2007년에는 중국에서의 시장 점유율이 5위까지 오르면서 베이징현대와 둥펑위에다기아의 판매량 이상을 기록하였고, 마침내 2016년 중국 1위의 자동차라는 명성을 얻게 되었습니다.

글로벌 합자회사 설립

중국 자동차 회사와 글로벌 자동차 회사의 합작 관계도중국 자동차 회사와 글로벌 자동차 회사의 합작 관계도자동차 제조 라이선스도 없었던 체리자동차 회사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배경은 중국 시장이 워낙 크기 때문이었습니다. 중국의 자동차 시장은 세계 1위일 뿐 아니라, 2위 미국, 3위 일본, 4위 독일을 모두 합친 것보다 더 큰 시장입니다. 수많은 해외 자동차 기업들은 중국 시장에 진출하고 싶어 했습니다. 하지만 중국은 지난 1994년부터 자국 시장에 들어오는 외국 자동차 업체에 대해 지분율이 50%를 넘지 않는 범위에서 현지에 합자 기업을 차리고 완성차를 생산, 판매하도록 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GM, 폭스바겐, 토요타 등 글로벌 자동차 제조기업은 각각 중국의 합작파트너와 합자회사를 설립해 중국에서 자동차 사업을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현대자동차도 중국에서 베이징 자동차와 50대 50의 합작 회사인 베이징현대를 운영 중이고, 기아차 역시 둥펑, 웨다 자동차와 50대 25, 25의 합작회사를 만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해외 자동차 기업들은 떠오르는 거대한 중국 시장에 진출이 가능해졌고, 중국은 해외 자동차 기업들의 기술을 확보하여 서로 윈윈할 수 있는 구조가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전기자동차 1위 전략

다음으로 가장 최근 자동차 시장의 또 다른 판도인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에 중국이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자동차는 우리 삶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삶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로 환경오염이 심각해지면서 많은 자동차 회사들은 내연기관 자동차 대신 친환경적인 전기자동차를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중국 또한 전기차 등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의 확대를 위해 보조금 지원과 포인트 우대제 시행, 충전시설 확립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중국은 유럽, 미국, 일본 등 선진국들의 내연기관 자동차 기술력을 단기간에 따라잡기 어렵다고 보고, 이 국가들과 기술력 차이가 없는 전기자동차 분야를 집중 공략하여 차세대 자동차 산업의 주도권을 잡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은 희토류 매장량이 풍부하여 배터리 산업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으며, 이러한 장점을 활용하여 전기자동차 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있습니다. 전기자동차의 신속한 보급을 위해, 전기자동차 1대 기준으로 중앙정부 6만 위안, 시정부 6만 위안을 합쳐 총 12만 위안(약 2천만원)의 구매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중국 신에너지자동차 산업 발전규획>

중국 신에너지자동차 산업 발전규획: 구분 , 목표 표입니다.
구분 목표
소비 2025년까지 중국 신차 판매량 가운데 신에너지차 비중 20% 달성, 2035년까지 신에너지 차를 주류 차량으로 달성
에너지 소모 평균 에너지 소모량을 100km당 12kW로 감축
우대조치 포인트 우대제 시행, 공용 충전소 건설 재정적 지원 및 주차, 충전 등 방면 우대지원책
공공영역 국가생태문명시험구역·대기오염방지중점구역 등의 공공기관이 신규 증설하거나 교체하는 버스, 택시, 물류배송 차량의 비중을 80%로, 2035년까지는 100%로 끌어올리기
자율주행차 2025년까지 시범 구역에서의 자율주행차 상용화

중국 신에너지자동차 산업발전 규획 [자료=중국 국무원]

중국에서 발표한 2035년까지 중국 내 자동차 산업을 규정하는 ‘신에너지자동차산업발전규획’에 따르면 2025년까지 전기차와 같은 신에너지 차량의 판매는 전체 신차 판매의 20% 내외를 달성하도록 하고, 시범 구역에서 자율주행차가 상업화되도록 한다는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또한 2035년 장기계획에서는 순수 전기자동차가 신차 판매에서 주류가 되도록 하고 공공기관의 차량의 비중을 전면 전기화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홍광 미니, 판매 1위의 전기자동차

홍광 미니 EV 전기자동차홍광 미니 EV 전기자동차
그렇다면 이제 중국 전기자동차 시장에 나온 전기자동차에 대해서도 알아봐야겠죠? 여러분은 혹시 중국에서 테슬라 모델 3을 제치고 판매 1위를 한 전기자동차를 아시나요? 테슬라는 전기자동차로 유명한 자동차 회사인데 테슬라를 이겼다니 어떤 자동차일지 궁금하시죠? 그 전기차는 바로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 중국 상하이자동차가 합작으로 만든 홍광 미니 전기자동차입니다. 홍광 미니 전기자동차는 2020년 7월에 출시된 2도어 초소형 전기차로, 중국에서만 1만 5,000대가 판매되었습니다. 홍광 미니의 가격은 한화로 499만 7천 원으로 테슬라 모델3의 가격 5,068만 원보다 훨씬 저렴한 가격입니다. 10분의 1도 안되는 낮은 가격이지요. 홍광 미니는 저렴한 가격과 작은 크기에도 성인 4명이 탈 수 있는 공간을 구현하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홍광 전기 자동차는 한국에서는 출시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으로 청나라 때부터 시작되어 현재 전기자동차 시장에 진출하여 활약하고 있는 중국 자동차 회사의 성장 과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랫동안 자동차 산업 분야에서 세계 1위를 이어나가고 있는 중국 자동차 시장의 향후 행보가 기대되는 바입니다!
x 닫기
접속통계
맨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