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이야기

검색

중국 1위의 자동차 회사, 상하이자동차

박준원, 2021년 01월 11일

상하이자동차그룹상하이자동차그룹
중국이 중점적으로 지원하는 자동차 기업인 상하이자동차그룹(上汽集团, SAIC MOTOR)에 대해 알고 있나요? 중국 5대 자동차 제조 회사인 상하이자동차그룹은 중국 자동차 산업의 대표적인 초대형 기업 그룹 중 하나입니다. 주요 사업 영역에는 완성차(승용차 및 상용차), 자동차 부품, 모바일 모빌리티, 자동차 금융, 글로벌 경영 등 5대 분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상하이자동차그룹의 총자산은 인민폐 8,036.5억 위안(약 136조 9,594억 원)입니다. 2019년 기준 상하이자동차그룹의 연간 판매량은 623.8만대로 중국 시장 점유율 22.7%에 도달하면서 중국 자동차 업계에서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중국을 대표하는 자동차 그룹인 상하이자동차그룹은 세계 500대 기업에서 중요한 기둥 산업으로서 중국의 개혁개방 이래 실사구시를 추구하며 진취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 들어와 상하이자동차는 포브스 글로벌 2000대 기업 중 131위로 선정되었으며 포춘 중국 500대 기업에서 7위로 선정되었습니다. 오늘날 상하이자동차는 사용자 만족, 주주의 이익, 사회적 화합을 위해 우수한 브랜드, 우수한 직원, 핵심 경쟁력 및 국제적 운영 역량을 갖춘 자동차 그룹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 아름다운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끝없이 계속될 상하이자동차의 역사를 지금부터 자세히 들여다봅시다!

상하이자동차의 기원 및 발전 역사

(1) 상하이자동차 수리 및 조립업의 형성

프랑스 조계지 공동국 기계수리공장프랑스 조계지 공동국 기계수리공장 창안마쓰다(长安马自达, Changan Mazda)리웨이 자동차회사(利威汽车公司)
1901년 두 대의 올즈모빌(Oldsmobile, 奥兹莫比尔) 자동차가 상하이에 처음 등장하여, 상하이는 중국에서 최초로 자동차를 사용한 도시가 되었습니다. 1940년대까지 상하이에는 3만 대의 자동차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자동차 브랜드는 세계의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에 퍼져 “세계 자동차 박람(万国汽车博览)”라고 불리었습니다. 1910년에 설립된 프랑스 조계지 공동국(法租界公董局, 상하이 엔진공장의 전신) 기계수리공장은 당시 상하이에서 가장 큰 두 개의 자동차 수리공장 중 하나였습니다. 외국 자동차의 리웨이 자동차회사(利威汽车公司) 진입과 함께 상하이자동차 수리 및 조립 산업은 점차 발전했습니다. 가장 초기에 설립되고 중요한 제조업체에는 보우창호우(宝昌号, 현 라인메탈 오토모티브), 양푸싱 기계제조공장(杨福兴机器制造厂, 현 상하이후이중 자동차 제조유한회사 자동차 섀시 공장), 정싱타이 자동차 부품상호(郑兴泰汽配商号, 현 상하이자동차변속기유한회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상하이자동차 수리 및 조립 산업의 형성은 상하이자동차 산업의 형성과 발전의 내부 원천입니다. 1949년까지 상하이에서는 1,200명의 직원과 함께 약 200개 자동차 수리점을 운영했습니다. 그 중 현재 상하이 객차 제조공장으로 운영되는 상하이 대중교통회사 정비 공장(전 상하이자동차 엔진공장)은 선도적인 기술 시설과 생산 능력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여기서 양즈건설업(扬子建业)의 소속인 리웨이 자동차회사(현 상하이자동차공장)는 당시 극동(远东) 지역에서 가장 큰 회사로 알려졌으며, 1951년에 상하이 대중교통 수리공장에서 궤도차(有轨电车)를 시험 제작했습니다.

(2) 전문적인 시스템 형성, 완성차 단계에 진입

봉황 승용차(凤凰牌轿车) 봉황 승용차(凤凰牌轿车) 봉황 자동차 생산라인봉황 자동차 생산라인
상하이자동차는 2차 세계대전 당시 상하이에 설립된 자동차 조립 공장에서 시작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상하이자동차(SAIC)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1955년 11월 상하이 내연기관 부품 제조회사가 설립되어 상하이자동차 부품 산업 업계를 총괄하면서부터 였습니다. 1956년부터 1963년까지 상하이 자동차 부품 산업은 네 차례 구조조정을 단행해 전문적인 협력생산 시스템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1957년 9월에는 지프차와 삼륜 자동차 시험 제작에 성공하였습니다. 상하이자동차는 1950년대에 자동차, 오토바이 및 트랙터를 잇따라 성공적으로 개발하여 수리 및 부품 산업에서 완성차 제조업으로 발전하는 전환점에서 역사적인 돌파구를 열었습니다. 1958년 9월 28일에는 상하이자동차 조립공장에서 봉황 승용차(凤凰牌轿车)를 시험 제작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이로써 상하이자동차 승용차 제조 산업의 ‘제로’ 돌파구를 달성하여 북쪽에 홍치(红旗)가 있고, 남쪽에는 봉황(凤凰)이 있다는 패턴을 형성하였습니다. 1959년 2월 15일 저우언라이(周恩来, 주은래) 총리가 중난하이(中南海)에서 봉황 승용차를 사열하였고, 1960년대 이후 완성차는 양산 능력을 형성하였습니다. 상하이는 중국 최대 승용차 양산 기지가 되어 상하이자동차의 도약에 유리한 조건을 만들어 주었습니다. 1964년에 시험 제작한 봉황 승용차를 상하이승용차(上海牌轿车)로 개명하였습니다. 1975년까지 연간 5,000대의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로부터 상하이는 중국에서 가장 큰 세단 생산기지 중 하나가 되었으며, 1960년대와 1970년대에는 트럭, 덤프트럭, 버스가 연속적으로 대량 생산되었습니다. 1970년대 소규모 회사인 상하이자동차는 승용차에 대한 국내 수요 증가 이상으로 성장했습니다.

(3) 승용차 조립 라인의 도입, 독일 폭스바겐과 협력

상하이자동차는 1978년 당시 개혁개방 이래 기회를 잡으며 외자 활용, 기술 도입, 가속화의 길을 걷고 있었습니다. 중국 국무원은 상하이에 승용차 조립 라인의 도입을 허가했고, 상하이 정부는 신속하게 승용차 개조 항목 방안을 보고했습니다. 1978년 11월 중국 개혁개방 총설계사 덩샤오핑(邓小平, 등소평)이 상하이자동차 프로젝트의 합자경영 가능 여부에 대해 청원서에 답할 때 단번에 결정하면서, 승용차는 물론 중형 자동차도 개조가 가능했습니다. 1983년 4월 11일에는 첫 번째 산타나 승용차(桑塔纳轿车) 조립에 성공했습니다. 1983년 10월에는 상하이자동차 트랙터 연합회사(汽车拖拉机联营公司, STAC)를 설립했습니다. 당시 산타나 승용차는 STAC에서 1982년부터 소규모로 시범 생산을 진행했는데 초기에 생산된 100대의 차량들은 독일에서 CKD 방식을 이용해 조립하는 방식을 사용하였습니다. 1984년 10월에 중국 자동차 공업회(CNAIC), 중국은행과 함께 상하이자동차의 전신인 상하이자동차 트랙터 연합회사(STAC)와의 합자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덩샤오핑(邓小平)의 상하이자동차 공장 시찰덩샤오핑(邓小平)의 상하이자동차 공장 시찰
상하이에서 조립한 최초의 산타나 승용차상하이에서 조립한 최초의 산타나 승용차

(4) 상하이폭스바겐의 탄생

상하이폭스바겐상하이폭스바겐상하이자동차 트랙터 연합회사는 1984년 독일 폭스바겐과의 협력 계약에 이어 50%씩 출자하여 상하이폭스바겐 자동차 유한회사(上海大众汽车有限公司, SAIC Volkswagen)를 공식 설립했습니다. 그 결과 1985년 3월 이후로 상하이자동차는 외국 기술로 경쟁력 있는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상하이자동차의 초기 성공은 상하이 현지 당국 및 정부의 지침에 따른 결과이기도 합니다. 1988년 9월 중국 최초의 자동차 중외합작 기업인 상하이 나티에푸전동축유한회사(上海纳铁福传动轴有限公司)가 설립되었고, 상하이자동차 트랙터 공업 연합회사(上海汽车拖拉机联营公司)에서 상하이자동차공업 본사(上海汽车工业总公司)로 회사명을 개명하였습니다. 1990년 3월부터 1996년까지 상하이자동차는 11년 동안 연간 생산 능력이 3만대에서 30만대로 10배 증가했고, 회사는 중국의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상하이자동차는 산타나 승용차의 연간 생산량이 10만 대 돌파했고, 상하이에서 현대적인 자동차 부품 공급망 전체를 처음부터 효과적으로 구축했으며 현지에서 생산된 자동차 부품의 종류와 품질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1987년 전에 중국에서 유일한 현지 부품은 폭스바겐 산타나 승용차의 타이어, 라디오, 안테나였지만 그 후 1998년에 들어와 제조에 사용되는 부품의 90% 이상이 현지에서 제작되었습니다. 1991년 11월 상하이자동차공업 본사는 상하이(上海牌) 승용차 생산을 중단하였고 1995년 9월 상하이자동차공업그룹 본사(上海汽车工业集团总公司)를 설립했습니다. 여기서 상하이폭스바겐은 이 회사의 자회사로 함께 성장하였습니다.

후마오위앤 회장

후마오위앤(胡茂元) 회장후마오위앤(胡茂元) 회장후마오위앤(胡茂元, 호무원)은 상하이자동차공업그룹본사와 자회사인 상하이자동차그룹의 회장입니다. 그는 1951년 4월 상하이(上海)에서 태어났으며 저장성 사오싱(绍兴) 출신입입니다. 1993년 푸단대학(复旦大学, Fudan University)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고, 2003년에는 통지대학(同济大学, Tongji University)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후마오위앤은 1968년 사업에 참여하여 현재 상하이자동차공업그룹 본사 회장, 상하이자동차그룹 주식유한공사 회장, 중국 자동차공업협회 회장, 중국 인증승인협회 부회장, 선임 경제사, 선임 엔지니어입니다. 또한 후마오위앤 회장은 전국 노동 모범, 전국 품질 선진 개인, 상하이시 품질 개인 금상, CCTV 2004년도 경제 인물 등의 영예를 안은 바 있습니다. 후마오위앤 회장은 상하이자동차공업에서 생산 경영과 대외협력 업무를 진행하면서 결함 제로(零缺陷) 생산관리 모델, 통합관리(一体化管理) 비핵심 업무관리 모델, 상하이자동차그룹 ‘SAIC 가치관’, ‘4S’ 합작 기업 협업 이념을 제시하고 SAIC의 가치관을 해석하는 ‘세계와의 대화’ 우화집을 펴냈습니다.

중국 자동차 회사 시가총액 1위

상하이자동차 자동차 월간 판매량 상황 (자료: 뉴스핌)상하이자동차 자동차 월간 판매량 상황 (자료: 뉴스핌)상하이자동차는 1984년 4월 16일 상하이(上海)에 설립되어 40년에 이르는 세월 동안 중국 자동차 시장과 함께 성장했습니다. 2018~2019년 영업수익은 각각 9,021억 위안과 8,433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3.62%와 6.53%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순이익은 360억 위안과 256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64%와 28.9% 증가했습니다. 2019년 완성차 판매량은 623만 8천대로, 중국 국내 완성차 시장에서 22.7%의 점유율을 기록했고, 신에너지 자동차 판매량이 18만 5천대로 전년 동기 대비 30.4%나 증가했으며 완성차 수출 및 해외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6.5% 늘어난 35만대로 중국 자동차 기업 중 시가총액 1위를 차지했습니다. 2020년 코로나19 여파로 자동차 경기가 침체되면서 상반기 영업수익과 순이익은 각각 24.6%와 39.0% 감소했지만 전문기관들은 하반기 자동차 시장 경기가 회복되면서 상하이자동차의 실적도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0년 7월 7일 비야디(BYD)는 상하이자동차를 제치고 중국 A주(중국 본토 증시에 상장된 주식) 자동차 상장사 중 시총 1위 기업으로 올라섰습니다. 이날 비야디의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2.6% 오른 83위안을 기록했고, 시총은 2,264억 위안으로 늘어났습니다. 같은 날 상하이자동차의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2.83% 내린 19.20위안을 기록했고, 시총은 2,243억 위안으로 하락했습니다. 상하이자동차(上汽集團, 600104.SH)는 A주 시장에서 자동차 업종 상장사 중 최대 몸값을 자랑하는 종목이었지만, 전기차 업계 강자 비야디(比亞迪∙BYD, 002594.SZ)의 등장과 함께 시가총액 2위로 밀린 상태입니다. 2020년 10월 20일까지 비야디의 주가는 고공행진을 이어가면서 시총은 3,819억 위안까지 늘었으며, 같은 기간 상하이자동차의 시총은 2,466억 위안으로 비야디와의 격차는 더욱 벌어진 상태입니다.

상하이자동차 계열사와 제휴 완성차 브랜드

현재 상하이자동차는 롱웨이(荣威)와 밍줴(名爵)가 포함한 상치승용차지점(上汽乘用車分公司)을 비롯해 상치폭스바겐(上汽大众, SAIC VOLKSWAGEN), 상하이통용(上海通用, SAIG-GM), 상하이통용우링(上汽通用五菱, SGMW), 상치다퉁(上汽大通, MAXUS), 난징이웨이커(南京依維柯, NAVECO), 상치이웨이커홍얜(上汽依维柯红岩, SAIC-IVECO HONGYAN), 상하이션워(上海申沃, SUNWIN) 등의 완성차 브랜드 업체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상하이자동차그룹 구조도 상하이자동차그룹 구조도

(1) 자체 브랜드

상치롱웨이가 최초로 출시한 모델 ‘롱웨이 750’상치롱웨이가 최초로 출시한 모델 ‘롱웨이 750’▶ 상치롱웨이(上汽荣威) : 2006년 10월 중국 자동차 업체인 상하이자동차(SAIC Motor)가 제조한 차량용 브랜드입니다. 상하이자동차그룹은 영국 로버(Rover) 자동차를 인수하여 롱웨이 브랜드 차량을 제조하였습니다. 롱웨이 차량은 초기에는 폐허가 된 영국의 자동차 메이커 MG 로버로부터 획득한 기술을 기초로 제작하였습니다. MG 브랜드는 중국 외 대부분의 수출 시장에서 선호하는 브랜드입니다. 롱웨이 제품은 직급별 세분화 시장에 위치하는 중·고급 차종을 정하는데, 고객은 지식, 교양, 사업 성장을 목표로 하며, 혁신을 개척하고, 적극적으로 향상을 추구하며, 품위를 추구하는 소비자입니다. 2020년 7월 24일 상하이자동차의 차종인 롱웨이 i6 MAX, 롱웨이 iMAX8을 청두 모터쇼에서 선보였습니다.

상치밍줴가 최초로 출시한 모델 ‘MG 3’상치밍줴가 최초로 출시한 모델 ‘MG 3’▶ 상치밍줴(上汽名爵) : 난징자동차그룹(南京汽车集团)은 2005년 7월 22일 영국 MG 로버(MG Rover) 자동차와 엔진 생산 부문을 인수하는데 성공하여 중국 기업의 해외 유명 자동차 기업 인수에 앞장섰습니다. 2007년 4월 상하이자동차그룹이 난징자동차그룹을 전격 인수하면서 MG의 새 브랜드를 만들었습니다. 현재 밍줴 7계단, 밍줴 6계단, 밍줴 3계단, MG TF 스포츠카 등 시리즈가 잇따라 생산되고 있습니다. 중국 시장 근거지는 난징이고, 국제시장 근거지는 영국 롱브릿지(长桥, Longbridge)에 있습니다. 2020년에는 3세대 밍줴 6이 차세대 젊은이들의 호평을 받는 스포츠카로 등장하면서 이 차는 ‘초광폭 스포츠카’로 정해졌으며 여기서 상치밍줴의 전기차 MG ZS EV는 한국 출시 예정이라고 합니다.

▶ 상치다퉁(上汽大通) : 2011년 3월 21일에 설립된 이 회사는 상하이자동차그룹주식회사가 100% 출자한 자회사입니다. 상치다퉁 브랜드의 차량에는 MPV, SUV, 룸카, 와이드 스쿠터, 피카 등의 승용차가 나란히 있는 포트폴리오와 상하이자동차의 약진 브랜드의 각종 경중형 화물차 및 각종 특수 개조 차량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상하이자동차그룹은 글로벌 시야로 주도적으로 출격해 유럽의 수준 높은 상용차 자원을 통합하고, 영국 상용차 회사인 맥서스(MAXUS)의 브랜드와 지적재산권과 기술 플랫폼을 전면적으로 인수하여 맥서스를 중국에 도입하였습니다. 상치맥서스는 LDV, 이스타나 등 3대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우시 근거지는 상치다퉁 맥서스 브랜드로 연간 20만 대, 난징 근거지는 상하이차의 약진 경중형 화물차로 1년에 10만 대 생산되며 리양(溧阳) 근거지는 세계 최대의 부동산 전문 공장이므로 생산능력은 2만 5000대가 넘게 생산됩니다. 동시에 말레이시아, 태국에 제조 근거지를 두고 있습니다. V80, G10, 이스타나 등 플랫폼 제품을 주로 생산하며 광대역 및 소형 버스, 경트럭, 특수 개조차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상치위에진(上汽跃进) : 이 회사는 상하이자동차그룹이 전액 출자한 자회사인 중국 난징자동차 그룹유한회사(南京汽车集团有限公司)를 주요 스폰서로 중국 국가무역위원회의 승인을 거쳐 2000년 4월 30일 설립되었습니다. 1947년 3월 27일 중국 인민해방군 화동 야전군 특수 종대 정비소를 설립하고, 1957년 난징자동차 제조소를 정식으로 설립하였습니다. 1958년 3월 10일 중국 최초의 경차 탄생으로 국가 명칭으로 ‘위에진(跃进)’이 탄생하였고, 2005년 중앙문 공장이 이전하면서 새로운 기지인 강녕과학원에 정식으로 입주했습니다. 기존 자산은 20억 위안에 육박하고 연간 8만 대의 경차, 2만 대의 중형 차량, 2만 대의 개조차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회사는 5개 전문공장(지사), 5개 지주(주식출자) 회사를 운영하고, 직원이 3,000명에 육박하고, 최종 조립, 완성차 검사, 스탬핑, 용접, 도장, 객차 등이 합동 작업장과 이를 위한 물류배송센터, 공용동력, 사무생활시설 등이 있습니다. 위에진 계열의 소형 화물자동차와 섀시, 버스와 섀시, 전용차, 오프로드, 능야(凌野) 중형 차량 등을 주로 생산하며 생산품목이 500여 종에 달해 중국 국내 보유량 1위입니다.

(2) 중국 합자회사

▶ 화위자동차(华域汽车) : 상하이 버스 실업 그룹 주식회사(上海巴士实业(集团)股份有限公司)는 1992년 9월 기존 상하이시 공공버스 본사 등 14개 사업장이 공동 설립한 주식회사를 승인하였습니다. 2009년 5월 22일 회사명을 상하이 버스 실업 그룹 주식회사에서 화위자동차 시스템 주식유한회사(华域汽车系统股份有限公司)로 변경하였습니다. 2009년 6월 5일부터 회사 증권의 약칭을 “버스주식”에서 “화위자동차”로 변경하였습니다. 화위자동차는 상하이자동차그룹이 주식의 58.32%를 소유하는 자동차 부품 회사입니다.

▶ 상하이펑푸기계공장(上海彭浦机器厂) : 이 회사는 공정기계 제조업체입니다. 상하이자동차그룹과 전기그룹(电气集团)이 2004년에 펑푸기계공장을 개조해 설립하였습니다. 이 회사는 일본 고마쓰(小松), 독일 립헬(liebherr, 利渤海尔), 캐터필라(Caterpillar, 卡特匹勒) 등 주요 업체들의 선진 기술을 도입하였습니다. 주요 제품에는 120마력에서 410마력까지 다양한 종류의 크롤러 불도저, 다양한 유압식 굴착기, 발파 트렌치 굴착기, 파이프 행거, 용접 차량, 이송 기계, 엔지니어링 차량 및 터널링 기계와 같은 불도저들이 포함되었습니다. 또한 파생 제품 및 군용 제품은 물론 압연기, 냉연기, 믹서기, 강철기계 등 중공업 비표준 제품도 포함되었습니다.

(3) 외국 합자회사

중국 공안 차량으로 사용된 폭스바겐 산타나 왜건중국 공안 차량으로 사용된 폭스바겐 산타나 왜건▶ 상치폭스바겐(上汽大众) : 공식 회사명은 상치폭스바겐유한회사(上汽大众汽车有限公司)입니다. 중국과 독일의 합자기업으로 설립한 상치폭스바겐은 독일 폭스바겐(Volkswagen, 大众)과 각각 주식의 5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이 회사는 폭스바겐과 스코다(斯柯达, Skoda) 두 브랜드의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상치폭스바겐은 1984년 10월에 체결하여 기초를 다졌고, 중국에서 역사가 깊은 자동차 합자기업 중 하나입니다. 회사의 총본부는 상하이 안팅(安亭)에 설립하였으며, 난징(南京), 의정(仪征), 우루무치(乌鲁木齐), 닝보(宁波), 창사(长沙) 등에 잇따라 생산기지를 세웠습니다. 상치폭스바겐은 혁신 드라이브 발전, 시장지향적, 사용자 만족도 제고를 견지하여 “신뢰할 수 있고 혁신정신이 있는 자동차 합자기업”이 되려는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30여 년의 발전과 보완을 거쳐 상치폭스바겐은 광범위한 판매 및 애프터서비스 네트워크를 만들었습니다. 2015년 말 회사의 판매 서비스 점포는 이미 1,700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시 상하이폭스바겐은 회사의 이사회 결의 및 국가공상총국의 승인을 거쳐 2015년 12월 7일부터 기업의 명칭을 상치폭스바겐주식회사(SAIC Volkswagenautomotive Company Limited)로 변경하였으며, 약칭으로 상치폭스바겐이라고 합니다. 회사명을 바꾼 후 상치폭스바겐주식회사는 원 회사의 모든 권리와 의무를 책임지게 되었습니다. 회사의 경영 범위와 업무 관계는 그대로 유지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계속 이행해 믿을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상치통용(上汽通用)이 최초로 출시한 모델 (뷰익 신세계)상치통용(上汽通用)이 최초로 출시한 모델 (뷰익 신세계)▶ 상치통용(上汽通用) : 이 회사는 1997년 6월 12일 상하이자동차그룹 주식회사와 미국 제너럴모터스(General Motors, GM, 通用汽车公司)가 공동 출자하여 설립하였습니다. 푸동 진챠오(浦东金桥), 얜타이 둥웨(烟台东岳), 선양 베이성(沈阳北盛), 우한 지사의 4대 생산기지로 완성차 생산 공장 4개, 동력 총괄공장 2개가 있으며 중국 자동차 공업의 중요한 기업 중 하나입니다.

‘고객 중심, 시장지향적’ 경영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꾸준히 만들어 온 상치통용은 뷰익(别克), 쉐보레(雪佛兰), 캐딜락(凯迪拉克) 등 3대 브랜드로 프리미엄급 고급차부터 경제형 세단까지, 고성능 리무진, MPV, SUV,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 시장을 세분화했습니다. 뷰익 브랜드는 상치통용의 첫 번째 브랜드이며 1999년 4월 첫 판매된 뷰익의 양산 라인업부터 지금까지 국내 보유대수 400여만 대를 돌파하였습니다. 쉐보레는 2005년 중국 진출 때부터 누적 250여만 대가 팔려나가 전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시장 중의 하나로 인정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중국 시장 수요에 대한 끊임없는 이해와 발전을 통해 쉐보레는 중국 내 제품 진영에서 안정적인 확장을 실현하였습니다. 2004년 6월 7일 상치통용은 캐딜락 브랜드를 발표했으며 중국에 진출한 이래로 캐딜락은 상품, 서비스, 브랜드 마케팅 등 각 방면에서 이노베이션을 통해 중국 럭셔리 자동차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로 거듭났습니다. 당시 캐딜락은 2004년까지 중형급 리무진, 고성능 리무진, 중급 리무진, 풀사이즈 리무진 등 6개 차종 23개 차종에 걸쳐 전국 80여 개 도시 및 지역을 아우르는 총 6개 차종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2012년 2월 25일 캐딜락은 중국에서 새로운 프리미엄 스포츠카 XTS를 발표했으며 향후 5년간 제품 기획과 기술혁신, 생산능력 배치와 채널 확장 등 다방면에서 ‘쌍십 전략(双十战略)’을 목표로 2015년 중국 연간 판매량 10만 대 돌파, 2020년 고급차 점유율 10% 달성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상치통용우링이 최초 출시한 모델 (우링 썬샤인)상치통용우링이 최초 출시한 모델 (우링 썬샤인)상치통용우링(上汽通用五菱) : 이 회사는 상하이자동차그룹 주식회사, 미국 제너럴모터스(General Motors, GM), 광시자동차그룹유한회사(广西汽车集团有限公司, 원래는 류저우 우링자동차유한회사(原柳州五菱汽车有限责任公司)) 3개 회사가 공동으로 설립한 대형 중외합자 자동차 회사입니다. 상치통용우링의 상하이자동차그룹은 50.1%, 제너럴모터스(GM)는 44%, 광시자동차그룹은 5.9% 주식을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내에서 류저우 허시 본사, 류저우 바오쥔 기지, 칭도우 지사와 충칭 지사를 포함한 4개 제조기지가 있으며, 남북 연동, 동서 협력의 발전구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2010년 7월 18일 승용차 브랜드 ‘바오쥔(宝骏)’을 공식적으로 발표하고 승용차 시장에 본격 진출했습니다. 상하이자동차그룹, GM, 광시자동차그룹 3개 회사의 장점을 충분히 축적한 바오쥔자동차는 ‘믿을 만한 파트너(可靠的伙伴)’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2017년 연간 생산 판매량 215만 대를 돌파하고 12년 연속 전국 1위를 차지하며 전국 승용차 4강에까지 성장하였습니다. 승용차가 차지하는 비중이 72%에 달해 이 중 바오쥔 브랜드가 연간 100만 대를 돌파했습니다. 2020년 5월 25일 상치통용우링은 우링(五菱) 브랜드의 글로벌 실버 엠블럼을 발표하였으며 전 세계에서 새로운 문을 열었습니다.

▶ 상하이션워(上海申沃, SUNWIN) : 상하이자동차그룹(SAIC Motor), 볼보(중국) 투자유한회사(VIC), 스웨덴 볼보 버스 유한회사(VBC)의 3개 회사가 공동 투자하여 설립된 합자회사입니다. 이 회사의 지분은 중국과 해외 업체가 각각 50%를 차지하고 있으며, 직원은 1,200여 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회사는 연간 2,500대의 도시 버스와 교외 버스, 500대의 섀시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주로 7~25m의 중대형 시외버스, 시내버스, 관광버스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고품질, 안전, 환경친화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시장에 투입하여 이용자를 위한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주주, 직원, 사회를 위한 가치를 창출합니다. 상하이션워는 볼보 버스그룹에서 최고의 기업 중 하나입니다. 상하이션워의 최종 목표는 버스 제조와 서비스를 최우선 순위로 개선하여 중국의 대중교통 해결 방안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 난징이웨이커(南京依维柯) : 1995년 12월 26일 설립되어 1996년 3월 1일에 공식적으로 운영된 이 회사는 상하이자동차그룹 전액 출자 자회사인 중국 난징자동차그룹(中国南京汽车集团)과 피아트그룹(菲亚特集团, FIAT)의 자회사인 이탈리아 이베코(IVECO) 자동차가 각각 주식의 50%를 소유하고 설립한 회사입니다. 이 회사의 자본금은 25억 2,700만 위안(한화 약 1조 7,000억 원)이며 주로 9인승 이상의 비즈니스 버스를 생산합니다. 2006년 9월 난징자동차그룹 유한공사는 이탈리아 이베코 자동차와 협력하는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2007년 1월 1일부터 난징자동차그룹은 위에진자동차 주식유한회사(跃进汽车股份有限公司)와 연합하여 업무를 통합 운영하며, 이베코와 위에진 상용차의 부품을 생산 및 판매하였습니다. 이 회사는 버스, 트럭, 화물차, 오프로드, 섀시, 전용차 등 860여 종의 다양한 차종을 갖춘 중국 최고의 상용차 업체로 성장했습니다. 회사의 판매 대리점과 서비스 네트워크가 전국 각지에 널려 있고 해외 판매 루트도 구축돼 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국내 판매량이 대폭 증가하여 시장 점유율이 해마다 상승하고 있습니다. 완성차량은 라틴아메리카, 남아프리카, 유럽, 중동, 동남아 지역에 많이 팔리고 있습니다.

▶ 상치홍얜(上汽红岩) : 이 회사는 중국 최초의 중장비 트럭 합작 기업이며, 최초의 유럽 완성차 기술을 전면 도입한 중장비 트럭 제조업체입니다. 상하이자동차와 충칭기전홀딩스그룹(重庆机电控股集团), 피아트자동차그룹(菲亚特汽车集团)의 계열사인 이웨이커상용차와 합작 투자하여 설립한 중형자동차 생산 업체입니다. 회사명을 상치이웨이커홍얜(上汽依维柯红岩)이라고도 합니다. 2016년 12월 상치이베코는 상치홍얜의 주식을 12.08%로 줄이고, 상하이자동차가 상치홍얜의 주식 53.92%를 소유하며, 충칭중형자동차그룹의 모회사인 충칭기전홀딩스그룹이 상치홍얜의 주식 34%를 소유하게 되었습니다. 상하이자동차그룹은 2018년에 상치이베코 상용차 투자유한회사로부터 3.04% 주식을 인수하였으며 홍얜(红岩, Hongyan) 브랜드로 판매되는 이베코(Iveco) 기반 대형 트럭 생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상하이이베코홍얜은 새로운 공장 건설을 시작하여 첫 번째 제품인 젠리온(红岩杰狮, Genlyon) 대형 트럭이 2009년에 출시되었습니다. 또한 두 번째 트럭인 진강(金刚, Kingkan)은 2018년에 출시되었으며, 중형 트럭인 겐포(Genpaw, 杰豹)는 2018년에 출시되었습니다.

새로운 성장 ‘모바일 모빌리티’ 사업 확대

현재 상하이자동차는 모바일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을 강화하고 자동차 제조업 체인의 스마트화를 선도하며 고효율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자동차 전자상거래, 차량 대여, 차량 호출, 물류, 에너지 절약 및 충전 서비스,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AI) 영역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2014년 상하이자동차는 중국 자동차 업계 최초의 O2O(online to offline)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처샹(车享)을 개발하였습니다. 환추처샹(环球车享)은 신에너지 자동차의 시간제 대여를 핵심 사업으로 하는 업체입니다. 환추처샹은 2016년 상하이자동차와 상하이 국제자동차타운그룹 유한공사(上海国际汽车城集团有限公司)가 공동 출자한 기업으로, 두 그룹 산하의 자회사인 전기차 리스업체 EVCARD와 e샹톈카이(e享天开)를 통합 조정해 구축했습니다. 샹다오추싱(享道出行)은 상하이자동차 산하의 차량 호출 서비스 전문 업체로 2018년 설립하였고, 2000년에는 상치안지물류(上汽安吉物流)를 설립, 2010년에는 안웨에너지 절약(安悦节能)을 설립, 이와 함께 상하이자동차가 1995년 설립한 자회사 상하이자동차공업 활동센터 유한공사(上海汽車工業活動中心有限公司)는 안웨e마오퉁(安悅e貿通), 안웨e생활(安悅e生活), 호텔 등의 3대 핵심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맺음말

이처럼 오랜 역사를 가진 상하이자동차는 산하에 수많은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으며, 해외 업체와 합자회사를 설립하여 선진 기술을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한때 한국 쌍용자동차를 인수하기도 했던 상하이자동차는 중국 자동차 제조사 중에서 시가총액 1위를 차지했으나, 전기자동차 시장에 대한 대응이 늦어 비야디(BYD)에 시가총액 1위 자리를 내어주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상하이자동차는 2020년 7월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 합작으로 홍광 미니 EV(宏光 MINI EV)라는 초소형 전기자동차를 만들어, 중국 시장에서 테슬라 모델3(Tesla Model 3)를 누르고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상하이자동차는 모바일 모빌리티 사업 확대를 통해 새로운 시대에 빠르게 적응해 나가고 있습니다. 수많은 계열사를 거느린 거대한 공룡 같은 중국 상하이자동차의 행보를 주목해서 살펴보아야겠습니다.

x 닫기
접속통계
맨 위로